1. 제목: 교사 교육연구회와의 연계를 통한 연수 현장성 확보 방안
2. 목적: 교원 연수의 현장성 확대를 위해 현재 운영중인 각 교과연구회 연수와 연계하여
교원들의 교과연구회 참여를 유도하고 "교사는 교사로부터 배운다"는 철학을
공유하고자 함.
3. 방법
- 1안: 각 교과연구회로부터 우수 연수 프로그램을 공모받아 현장성 있는 연수를 기획
하고 선정된 연구회의 프로그램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함
- 2안: 교육연수원 연수 과정과 교과연구회 연수를 블렌디드하여 연수를 구성, 운영함
(신규교사 연수, 1급 정교사 자격연수의 일정 시간에 대해 "교과연구회 참여
실적"을 시수로 인정하는 방법 등)
- 3안: 교과연구회의 연수 프로그램을 교육연수원이 인정해주는 방법
(선정된 교과연구회의 연수 프로그램에 대해 연수 이수시간 인정 및 부여)
4. 기대효과
- 현장의 문제의 이해와 해결 방안 모색에 대한 신속한 대응 역량 확보
- 교과연구회 활성화를 통한 '동료학습' 활성화